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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take book notes in Obsid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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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take  Book Notes In Obsidian - Matt Giaro
옵시디안에서 책을 요약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영상임.
해당 유튜버는 다음과 같이 3단계로 구분함. ----> READ / TRANSFER / PROCESSING
1.책 읽기 (READ)
목표
책에서 읽은 부분 중, 흥미로운 내용을 발췌.
참고로 해당 유튜버는 킨들을 사용하는 예를 보여줌.
2.전송 (TRANSFER)
발췌한 내용을 옵시디안으로 옮기는 단계
해당 유튜버는 킨들과 옵시디안을 연동해서 사용함 (킨들 하이라이트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킨들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발췌한 내용을 옵시디안으로 직접 옮겨 적으면 될 듯.
3.가공 (PROCESSING)
옵시디안으로 옮긴 내용(=책에서 발췌한 부분)을 가공하는 단계.
목표: 발췌한 내용에서 아이디어를 뽑아내고, 기존 글쓰기 시스템과 연결.
크게 두 가지 방식을 소개함.
1. 인용문만 모아서 재구성하기  <-----이 영상에서 주로 설명하는 방식
2. 기존 책의 챕터 계층 구조를 따라서 구성하기
방법1: 인용문만 모아서 재구성.
규칙
한 가지 노트에는 한 가지 아이디어만 담는다.
아이디어를 내 언어로 적는다.
(최종 모습)
메모는 크게 2가지. (책 전체 노트 / 상세 노트)
1.책 전체 노트
(책 제목)   ---> 1. 책 제목을 그대로 옮김
---
메타 데이터   ---> 2. 책에 관한 정보들을 적음
(저자)
(책 링크)
---
하이라이트     ----> 3. 책 발췌 부분 적음
[[노트 제목1]]   ----> 4. 나의 언어로 만든 노트 제목
[[노트 제목2]]
[[노트 제목3]]
2.상세 노트
(노트 제목1) ----> 1. 나의 언어로 정리한 제목
-----
(노트 요약) ------> 2. 나의 언어로 발췌부분을 요약함
(발췌 부분1) -----> 3.페이지와 함께 책에서 고스란히 옮김. 노트 하나 당 발췌부분이 하나일 수도 그 이상이 되어도 됨.
(발췌 부분2)
(발췌 부분3)
-----------
[[다른 노트 링크]] -----> 4.기존 글쓰기 시스템 내에 관련 있는 노트를 연결함.
보다 구체적으로 "포지셔닝" 이라는 책을 통해 살펴보면,
POSITIONING  <--- (첵 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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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정보>
저자: 잭 트라우트
링크: https://amazon.com/xxxxx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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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췌> -----> 나의 언어로 정리된 문장으로
Positioning is to retie the connections that exist in your prospects mind
If you want to stand out, you have to link your product to what's already in your prospects mind
can do mentality
예1) 발췌 하나 당 노트 하나를 만든 예
1-1
Positioning is to retie the connections that exist in your prospects mind <---- (1. 나의 언어로 지은 제목)
포지셔닝은 잠재 고객 마음속에 존재하는 연결을 재설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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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발췌 부분)
The basic approach of positioning is not to create something new and different, but to manipulate what's already up there in the mind. To retie the connections that already exist.
포지셔닝의 기본적 접근법은 뭔가 새롭고 다른 것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마음속에 있는 것을 조작하는 것입니다. 이미 존재하는 연결을 재설정합니다.
14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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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의 언어로 요약한 내용)
> Importance of resonating with audience
청중과의 공감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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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ivity is connecting things between them <---- (4. 글쓰기 시스템에 이미 존재하던 노트와 링크)
1-2
If you want to stand out, you have to link your product to what's already in your prospects mind <---(1. 나의 언어로 지은 제목)
눈에 띄고 싶다면, 당신은 당신의 제품을 당신의 잠재 고객 마음과 연결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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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발췌 부분)
The mind, as a defense against the volume of today's communications, screens and rejects much of the information offered it. In general, the mind accepts only that which matches prior knowledge or experience.
정신은 오늘날의 통신량에 대한 방어책으로, 제공된 많은 정보를 선별하고 거부한다. 일반적으로, 마음은 사전 지식이나 경험과 일치하는 것만을 받아들입니다.
15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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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의 언어로 요약한 내용)
> Most information gets rejected as a result of inforamtion overload.
대부분의 정보는 정보 과부하로 인해 거부된다.
> If you want to stand out and position yourself in an effective way, you have to link your product or service to what's already in your prospect's mind
눈에 띄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포지셔닝하려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잠재 고객의 생각과 연결해야 합니다.
예2) 발췌 여러 개를 묶어 하나의 노트로 만든 예
can do mentality <----(1. 나의 언어로 지은 노트 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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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나의 언어로 요약)
Sometimes you have to admit that forcing is not the answoer.
You have to find a smoother and easier way to achieve your go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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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스란히 발췌한 부분)
The "Can Do" Spirit Refuses to Die
In many ways our country's Vietnam experience was a typical example of American "can do" spirit. Anything is possible if only you try hard enough. But no matter how hard we tried, no matter how many soldiers and how much money we poured in, the problem could not be solved by an outside force. We couldn't get there from here. In spite of hundreds of Vietnam examples to the contrary, we live in a "can do" environment. Yet many things are not possible, no matter how hard you try.
504p
The "Uncola" Position
Another classic positioning strategy is to worm your way onto a ladder owned by someone else. As 7Up did. The brilliance of this idea can only be appreciated when you comprehend the enormous share of mind enjoyed by Coke and Pepsi. Almost two out of every three soft drinks consumed in the United States are cola drinks.
By linking the product to what was already in the mind of the prospect, the "uncola" position established 7Up as an alternative to a cola drink. (The three rungs on the cola ladder might be visualized as: One, Coke. Two, Pepsi. And three, 7Up.) With uncola positioning, sales really took off. Since the 1968 uncola unveiling, annual net sales of the SevenUp Company increased from $87.7 million to over $190 million. Today 7Up is the world's third largestselling soft drink. To prove the universality of positioning concepts, McCormick Communications took beautiful music radio station WLKW, an alsoran in the Providence (Rhode Island) market, and made it number one. Their theme: WLKW, the unrock station.
476p
To find a unique position, you must ignore conventional logic. Conventional logic says you find your concept inside yourself or inside the product. Not true. What you must do is look inside the prospect's mind. You won't find an "uncola" idea inside a 7Up can. You find it inside the cola drinker's head.
482p
방법2: 기존 책의 챕터 계층 구조를 따라.
(해당 유튜버는 짧게 설명함)
챕터 계층 구조를 따르되, 아이디어를 그룹
예)
챕터 별로 요약. (위와 같은 스타일로)
예) <Mind management, not time management> - david kadavy

토론

이런 방법을 사용할 때 좋은 점, 이렇게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메모는 저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재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그걸 하기 위해서 링크를 한다 (별도 아티클)
하나의 노트에 하나의 아이디어만 넣기를 하는 것이 정리하는 시간이 너무 많이 들어간다. 이렇게 시간을 많이 쓰는 것이 맞나?
시간을 들여서 정리를 해 두는 것이 이후 생산을 해 내는 시간을 줄여주지 않을까
쌓여 있는 노트가 수만개가 된다면 어떻게 연결할 노트를 찾을 것인가?
1단계: 어떤 맥락에서 다른 노트와 연결될 수 있을까 → 2단계: 그 맥락의 노트를 찾아서 연결 시도해 봄
노트 연결을 할 때는 탑다운 방식으로 찾아가는 것이 훨씬 빠르게 할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이렇게 하는 경우는 생각지 못했던 연결을 만들어 내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