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arch
👉

자세히 알아보기

분류
세부 활용 사례
Created time
2022/08/16 04:53
10 more properties
CURATING

세컨드 브레인이란?

외부의 정보를 선별한 뒤 소화하여 내 지식으로 만들고, 이런 지식을 잘 정리하며 쌓아가고, 쌓은 지식 간의 연결을 찾아서 놀라운 아이디어를 만드는, 이 전체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한 여러 도구의 조합 체계입니다. (출처) 말 그대로 나의 2번째 두뇌. 유사한 표현으로 지식관리가 있습니다.

세컨드 브레인의 필요성

1.
그때 그거 뭐였더라..?’ 기억할 것들이 너무 많아 기억이 힘드신가요? 세컨드브레인이 당신이 기억해야 할 것들을 대신 기억해줘요. 기억할 것들을 세컨드브레인에 모두 기록하고, 현재에 집중하세요.
2.
‘관심분야에 관한 꽤 많은 정보를 모았는데 소용이 없는것 같아…’ 아무리 많은 정보들을 모아도 관심분야의 수준이 제자리인것 같나요? 관심이 가는 정보와 지식들을 세컨드브레인에 누적, 연결시키면서 내 관심분야의 전문성을 발전시킬 수 있어요.
3.
‘문제해결에 도움되는 정보를 예전에 저장했었는데 쓰질 못했네..’ 저장된 정보를 문제해결 과정에 적절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나요? 세컨드브레인으로 과거에 저장한 정보와 지식들을 문제해결에 활용하도록 개인의 지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당장 세컨드 브레인 써먹기 with 옵시디언

아래의 영상 내용을 실습하시려면 옵시디언 노트앱을 다운받으시고, 당장 세컨드 브레인 써먹기 킷을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

세컨드 브레인 더 알아보기

유명 세컨드 브레인 체계

니콜라스 루만의 ‘제텔카스텐’
논문 350편와 책 58권을 작한 루만. 그는 그의 생산성을 ‘생각하는 상자이자 대화 상대’라고 부른 제텔카스텐 덕분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컨드 브레인 위키의 제텔카스텐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티아고 포르테의 ‘CODE’
'세컨드브레인' 용어의 창시자, 자기계발의 대가. 세컨드브레인 제작 방법이 CODE이다. 자세한 내용은 세컨드 브레인 위키의 티아고의 세컨드 브레인 만들기 를 참고하세요.
닉 마일로의 ‘LYT’
옵시디언 앱을 활용한 지식 관리법. 생각과 메모의 흐름을 놓지지 않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의 공식 사이트를 방문 해 보세요.

체계를 구현하는 세컨드 브레인 도구

세컨드 브레인을 구현할 수 있는 도구들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전통적 강자 vs 신흥 강자 - Evernote vs Notion
공식소개 : "Evernote는 노트, 할 일, 일정을 함께 보관해 무엇이든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장점 : 갱신되는 월 업로드 허용량(60MB), 그럭저럭 사용가능한 무료플랜, 주요 OS 지원, 우수한 성능의 웹클리퍼
공식소개 : "모든 팀, 하나의 작업공간 (One workspace. Every team)"
장점 : 그럭저럭 사용가능한 무료플랜, 주요 OS 지원, 강력한 협업기능, 깔끔한 디자인, 여러 모습으로 변신 가능한 데이터베이스
더 자세한 정보를 노션 에서 확인하세요.
연결 중심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노트앱 - 롬 리서치, 옵시디언, 로그시크
공식소개 : "연결된 생각을 위한 노트 도구 (A note-taking tool for networked thought.)"
매력포인트 : 양방향 링크의 원활한 사용, 링크와 페이지 생성이 쉬움, 비선형적 정보구조(폴더 구조가 없음.)
더 자세한 정보를 롬/로그시크 에서 확인하세요.
공식소개 : "영원한, 당신을 위한 두번째 뇌 (A second brain, for you, forever)"
매력포인트 : 무료사용, 주요 OS 지원, 양방향 링크 지원, 플러그인 생태계
더 자세한 정보를 옵시디언 에서 확인하세요.
공식소개 : "이해를 증가시키는 연결된 생각들 (Connected thoughts to increase understanding)"
매력포인트 : 무료사용, 주요 OS 지원, 양방향 링크 지원, 플러그인 생태계
더 자세한 정보를 롬/로그시크 에서 확인하세요.
떠오르는 뉴페이스 - 크래프트 craft, 타나 Tana, 헵타베이스 heptabase
공식소개 : "문서의 미래 (The Future of Document)"
공식소개 : "A note-taking tool for visual learning"
매력포인트 : 화이트보드에 포스트잇 붙이듯이 노트를 관리 가능 : 범죄수사물의 형사가 범죄자 추적을 위해 화이트보드에 갖가지 자료를 붙여 놓으며 자료간 관계를 살펴보듯이 하나의 공간에 작성한 노트들을 포스트잇 붙여놓듯
블록마다 태그를 붙이고 메타데이터를 작성하면, 차후에 필요할 때 노션처럼 정돈된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불러오기 쉽다고 합니다.
거대 기술기업이 제공하는 노트앱 - Apple Note, One Note, Samsung Note
Apple Note는 Apple 기기에 사전 설치되어 제공되며 사용자는 모든 기기에서 동기화되는 메모, 체크리스트 및 스케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Samsung Galaxy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Samsung Note는 필기 인식 및 멀티미디어 메모 작성 기능과 같은 기능이 추가된 유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Microsoft에서 개발한 One Note는 사용자가 Outlook 및 Teams와 같은 다른 Microsoft 응용 프로그램과 통합되는 추가 이점과 함께 메모, 할 일 목록 및 그림을 만들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앱입니다.
아날로그 방식의 실물 독서카드 활용
실물 독서카드를 활용해 지식관리체계를 구축하기도 합니다. 사례를 보고 싶으시면 그의 저서를 살펴보세요.
데본씽크
더 자세한 내용은 세컨드브레인 위키팀이 큐레이션 한 데본씽크 를 참고하세요.
기타 앱

추천 자료

1.
제텔카스텐에 대한 각종 의견과 논의를 보고 싶으시면 이 사이트를 방문하세요.
2.
세컨드브레인 용어의 창시자, 티아고 포르테의 저서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3.
루만의 제텔카스텐을 정리하고 디지털화하고 있는 Schmidt 선생님이 루만의 제텔카스텐에 대해 적은 글을 읽어보세요.
Niklas Luhmann’s Card Index_Thinking Tool_Communication Partner_Publication Machine_Johannes F.K. Schmidt.pdf
1411.0KB
4.
닉 마일로의 LYT Kit 설명 웹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