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arch
Duplicate

230123 시작페이지_당장 세컨드브레인 써먹기

Date
유형
초안
참석자
1.
옵시디언 다운받고 실행하기
a.
홈페이지에 가서 옵시디언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b.
옵시디언 앱을 실행하여 ‘Create new valut’ 옆에 ‘Create’를 누릅니다.
c.
옵시디언 메모를 저장하고 싶은 폴더를 컴퓨터에 만든다.
d.
해당 폴더를 옵시디언에서 선택합니다.
2.
목표의식 - 질문/문제 해결
a.
옵시디언을 사용하는 이유를 한 줄로 작성하세요. 어떤 질문에 답하고 싶으신가요? 어떤 문제를 해결해보고 싶으신가요? 등등 가능합니다.
i.
예시 문제 상황) 자기계발이 어렵다. 항상 거창한 목표만 세우고 실패한다.
ii.
예시 질문) 어떻게 꾸준히 성장할 수 있을까?
3.
수집하기
a.
질문이나 문제와 관련된 자료를 봅니다. 글을 읽을 수도 있고, 영상을 볼 수도 있습니다. 친구랑 일상에서 대화할 때 주고가는 의견을 적을 수도 있음.
i.
예시)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ii.
예시) 그릿(Grit)
iii.
예시) 일의 99%는 피드백이다(Thanks for the Feedback)
4. 노트하기
a.
옵시다언 빈 페이지에 글귀나 영상 대목을 복붙해주세요.
i.
예시)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pg 102: “일반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분명하지 않을 때 동기는 결여된다. 행동을 해야 하는 시간과 장소가 늘 분명하지도 않다. 그렇기에 언제 올지 모를 타이밍을 기다리기보다는 습관에 시간과 장소를 부여해 실행 의도를 세워야 한다…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ii.
예시) 그릿(Grit), pg. 121: “First, they set a stretch goal, zeroing in on just one narrow aspect of their overall performance. Rather than focus on what they already do well, experts strive to improve specific weaknesses…Then, with undivided attention and great effort, experts strive to reach their stretch goal.”
iii.
예시) 일의 99%는 피드백이다(Thanks for the Feedback), pg. 291: “고정형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학생들은 자신이 문제를 맞혔는지 틀렸는지 많은 관심을 보인 반명 정답을 말해줄 때는 흥미를 보이지 않았다. 반면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학생들은 정답에 귀를 기울였다. 물론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학생들이 평가 자체를 외면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조언, 즉 다음에 좀더 좋은 성적을 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에도 기꺼이 귀를 기울였다.”
b.
글귀랑 영상 대목을 개별 페이지에 복붙하세요. 기록한 글귀나 대목을 자기 표현으로 바꿔서 적으세요.
i.
예시)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pg 102: 시공간을 구체적으로 정해야 쉽게 행동할 수 있다.
ii.
예시) 그릿(Grit), pg. 121: 작은 단점을 1개씩 해결하여 티끌 모아 태산하자.
iii.
예시) 일의 99%는 피드백이다(Thanks for the Feedback), pg. 291: 성취 자체보다도 성취하는 과정에 집중하자.
c.
각 글귀나 대목에 대한 생각도 메모에 기록하세요.
i.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 pg 102: 왜 시공간을 설정하면 쉽게 행동하게 될까? (질문, 궁금증)
ii.
예시) 그릿(Grit), pg. 121: 단점을 해결하는 것보다 장점을 극대화하는 것이 효과적이지 않을까. (반문)
iii.
예시) 일의 99%는 피드백이다(Thanks for the Feedback), pg. 291: 확실히 나는 성취와 결과에 집착하는 편이다. 물론 성취와 결과에 집중하는 것이 나쁘지 않지만, 성취에 함몰되면 안 된다. (성찰, 나의 삶에 연결)
d.
메모별로 키워드를 뽑으세요. 뽑아둔 키워드는 빈 페이지에 모으세요. 키워드마다 관련된 메모를 링크로 달아주세요.
i.
연결하기 - 관련된 메모를 떠올려보세요. 같은 주제에 대해 말하는 메모가 있나요? 비슷한 내용을 하는 메모가 있나요? 반대 의견을 말하는 메모가 있나요? 메모끼리 서로 링크를 걸어주세요. [[]]라는 표시를 사용하면 링크를 걸 수 있습니다.
2.
예시) 내가 이전에 작성한 일기 중, 내가 성취에 함몰되어있다는 관찰 내용.
ii.
꾸준히 성장
4.
활용하기 - 개별 메모에서 결과물까지
a.
빈 페이지에 어떤 글을 작성할지 한 줄로 정리합니다. 어떤 주제로 어떤 장르의 글을 작성하실 것인가요?
i.
나 자신을 성찰하는 글
ii.
일기, 수필
b.
글에 작성할 메모를 모두 링크 걸어주세요.
c.
관련된 메모를 풀어적어서 글을 작성하세요.
d.
작성한 초고를 퇴고하세요. 글에 추가하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새로운 메모를 형성하세요.